마음 다스리는 법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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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마음, 내 것 같지만 내 마음대로 하기가 참으로 어려운 것 같다. 예전에 심리학 수업에서 들은 적이 있다. "지금부터 3분간, 빨간 장미를  절대로  생각하지 마세요. 절대로요." 라는 교수님의 말씀. 다들 시도한다.  그런데, 이상하게 그 말을 듣는 즉시 빨간 장미가 머릿속에 맴돌고  정말 평소보다 더 잘 기억나기도 한다. 이런 작은 것조차 내 마음대로 되는건 쉽지 않은 듯하다. 마음대로 되지 않는 내 마음을 다스려보려고 요즘 노력하고 있다. 마음 다스리 법 3가지 1. Stop Thinking !  여러가지 마음으로 마음이 혼란스러울 때, 잠시 Stop Thinking! 생각을 멈춰보자. 생각을 멈추고, 천천히 심호흡을 크게 한 뒤에 내 마음의 원인을 천천히 살펴보자. 현재 내 기분을 인식하고, 무엇 때문에 이 마음이 들었나 살펴본다.  그래도 내 마음이 잘 다스려지지 않는다면,  현재 드는 생각을 글로 정리해보도록 해보자.  생각을 글로 쓰고 읽는 것도 생각 정리에 도움이 되고, 마음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2. 토닥토닥 자기위로! 나의 양쪽 팔로 몸을 감싸 안은 뒤 한 쪽 씩 번갈아가며 토닥토닥 해줍니다. 천천히 심호흡에 맞춰 토닥토닥, 그리고 "잘했어. 괜찮아. 그럴 수도 있지 뭐. 괜찮아"라고  자신에게 긍정적인 말을 해주자.  이것은 심리치료의 한 기법으로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치료법이라고 한다.  명상하는 오프라 윈프리  3. 마음 비워 다스리기! 명상은 마음다스리는 법으로 유명하다.  유명인들도 명상을 한다던데, 나도 명상으로 마음을 다스려야지. 명상은 자신의 감정을 느끼고, 마음을 차분히 하는 효과가 있다. 명상 중에서 조금 더 깊이 들어가 근본적인 마음의 원인을 돌아보고 비워 다스리는 법도 있다.  마음수련 명상인데, 마음을 비우고 뺄수가 있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한다. 화, 짜증, 분노, 우울, 슬픔 등 부정적인 감정을 참 다스리기 힘들었는데  마음수련 명상을

잠 못 이루는 밤, 불면증 마음수련 명상이 준 해답(마음수련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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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면증과의 싸움  불면증과의 싸움은 마치 끝이 없는 밤처럼 느껴질 때가 있어요 . 겪어 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수많은 밤 , 뒤척이며 잠 못 이루는 시간들은 정말 힘이 듭니다. 불면증 약먹기 , 규칙적인 운동 , 반신욕 하기 , 숙면에 좋은 차 마시기 등 숙면을 취하기 위해 정말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 그러나 , 이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 불면증은  잘 나아지지 않았어요 . 7 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 불면증과 같이 살아가며 그 어떤 것도 해결해 줄 수 없다고 생각하고 살았어요 . 그런데 그때 , 우연히 지인을 통해 마음수련 명상에 대해 듣게 되었어요 . 저는 솔직히 처음에는 회의적이었지만 , 더 이상 잃을 것도 없다는 생각에 , 마음수련 명상을 해보기로 결심했어요 . 마음수련 명상센터에 가다 처음 마음수련 명상 센터에 방문했을 때 , 불면증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지 의심스러웠어요 . 마음수련 빼기 명상은 단순히 앉아서 하는 명상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면서 마음의 짐을 하나씩 버리는 치열한 과정이었어요 .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 서서히 마음의 무게가 내려놓아지기 시작했고 제 삶에서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마음수련 명상을 하면서 저도 모르게 가지고 있었던 경제적 압박감과 불안, 무수히 많은 걱정들이 내려놓아 지기 시작했어요 . 끊임없이 머릿속을 맴돌던 잡념들이 조금씩 줄어들기 시작했고 , 불안한 마음도 많이 줄었어요 매일 명상을 통해 머릿속을 청소하듯 잡념을 비우는 과정은 , 오랫동안 쌓인 먼지를 청소를 하는 것처럼 개운하였어요 . 마음수련 명상 한 달째 한 달쯤 지나자 , 저는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며 불면증이 개선되기 시작했어요 . 잠들기 위해 필요했던 시간이 점차 줄어들었고 , 밤에 깨는 일도 줄었어요 . 더욱 놀라운 것은 , 이러한 변화가 수면의 질 개선에 끝나지 않고 , 잠을 잘 자니 에너지가 레벨업이 되고 삶의 질이 향상되었어요 .   마음수련 명상 두 달째

내가 느낀 직접 마음수련 리얼 효과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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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을 구매할 때도 성분표를 보거나 영양소를 따져서 어떤 효과가 있는지 따져서 먹을 때가 많다. 예를 들어 색깔있는 채소와 과일에는 파이토케미컬(식물에 포함된 건강에 유익한 물질)은 항산화 효과에 좋다고 한다. 그래서 토마토, 당근, 자색고구마 등을 챙겨 먹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운동도 하면 할수록 근육이 붙어서 다리를 만져볼 때 단단함이 느껴지거나 체력이 올라가는 경우를 느낄 때가 있다. 명상도 할 때마다 느껴지는 긍정적인 효과들이 있다. 그래서 오늘은 마음수련 명상을 하면서 내가 느끼는 효과 5가지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마음수련 명상 효과 5가지 1. 마음 그릇이 커진다 마음수련 명상을 하기 전에는 내 중심적으로만 생각하며 살아왔었다. 아니 내 중심적으로 살아오고 있다는 것조차 몰랐다. 내가 살아온 삶을 마음수련 빼기 방법대로 버리면서 가장 많이 느꼈던 것은 사람은 정말 자기중심적이고 내 입장에서 밖에 생각할 수밖에 없구나!!였다. 마음을 버리면서 돌아보면 상대방 입장이 보이고 오히려 내가 잘못했구나!하고 느끼는 경우가 많았다. 그렇게 나를 돌아보다 보니 작은 것에 연연하지 않고 상대를 수용하는 마음이 조금씩 길러졌다. 마음 그릇이 커지면 수용 능력이 생겨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감정과 행동들을 수용하고 조절할 수 있어 인간관계도 편해진다. 덤으로 스스로가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되어서 사는 게 너무 편하다.    2. 감사함을 알아간다 예전에는 내가 못 가진 것들만 포커스해서 남들을 부러워하고 못 가진 것들에 대한 불만이 많았다. 명상하면서  내가 얼마나 욕심이 많은지.. 내가 가진 것은 왜 안 보는지... 조금씩 알게 되었다. 그러면서 일상에서 놓치기 쉬운 작은 것들에 대해 감사한 마음이 조금씩 생기기 시작했다. 그리고 작은 것이라도 감사함을 일기를 썼다. 한줄 씩 작은 것이라도 쓰다 보니 감사한 마음이 배가 되었다. 명상하지 않았으면 불만과 우울함의 내 마음속에 갇혀서 살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3. 예전보다 많이 많이 웃는

마음수련 한 달 비용은 얼마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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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명상을 시작할 당시 사회초년생이었던 저에게 17만 원은 적지 않은 금액이었습니다. 그 당시 남자친구랑 헤어진 후 불면증과 불안감이 극에 달했고 이 괴로움을 벗어날 수만 있다면 닥치는 대로 뭐든 해보자는 마음이었어요.  그래서 초반엔 비용에 관한 생각을 크게 하지 않았습니다. 명상을 시작한 지 두 달쯤 지나자 더 이상 괴롭지도 않았고 불면증도 거의 사라졌어요. 마음도 몸도 제자리를 찾고 편해지니 문득 가격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17만원이면 좀 비싼 거 아닌가? 내 월급에서 비중도 큰 편인데 그만 둘까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사람 마음이 정말 간사합니다. 실제로 이 가격이 합당한 가격인지 비교해 보고 따지게 되더군요. 그래서 저처럼 가격 때문에 고민하셨던 분들을 위해 시간, 서비스, 환경 3가지를 중심으로 마음수련 명상센터 한 달 비용이 합리적인지에 대해 설명해 보려 합니다. 마음수련 비용이 합리적인 이유 3가지  1.자유롭게 선택하는 명상 시간표 명상센터는 월~금요일 오전 9시~오후 10시까지 오픈합니다. 전국에 160개 이상의 센터 있지만 오픈과 마감 시간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명상시간은 센터에 문의해 보시는 게 가장 정확해요. 토요일 수업은 평일과 똑같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고 예약이 필요한 곳도 있어요. 마음수련 명상은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명상을 할 수 있다는 큰 이점이 있어요.  *아래 스케줄은 센터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원하는 시간에 직접 예약을 할 수 있어 내 스케줄에 맞춰서 수업이 진행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명상 시간은 1시간 단위로 진행되고 원하면 더 오랫동안 명상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한 달에 20일을 명상한다고 봤을 때 한 시간에 8,500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근에 ‘숨고’에서 필라테스 수업의 한 시간당 비용을 찾아봤는데 시간당 평균 65,000원 이더라고요. 물론 똑같은 수업이 아니기에 상대평가를 하기엔 약간 무리가 있지만 1:1 수업인 것만을

번아웃 증후군 파헤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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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 - 아웃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 요즘 주변에서 나 번아웃이야 라는 말을 많이 듣다보니 번아웃에 관한 자료를 찾아보게 되었어요 번아웃 증후군 (Burn-out) 이란 ? burn-out  영어로   직역을   하면   다   태워   소진한다   이런   뜻이네요 . 업무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 정신적 스트레스로 무기력해지는 현상이 6 개월 이상  지속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 성실하게 열심히 하며 , 완벽주의 성향이 있고 , 속으로 화를 삭히는 사람 등 감정 소비가 많 감정 노동을 하는 사람들이 심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특히 직장인에게서 많이 생기는데 상사의 부당한 지시나 비합리성에 항의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발생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번아웃 증상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해당되는 내용이 있으면 내가 지금 번 아웃 상태인지 의심해보세요 . 특히 번아웃 초기단계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주말에 쉬어도 소용없고 사는게 다 그런 거라고 치부하게 되는 이런 현상부터 시작이니 잘 체크해보고 미리 예방하세요 ㅎㅎ 당신은 소중하니까요 번아웃 대표적인 증상들은 ? 1) 정서적 , 신체적 , 정신적 탈진된 현상으로 예전과 달리 열정이 사라졌다       2) 사람 만나기 싫고 보기도 싫어진다 3) 감정의 소진이 심해 우울하다는 감정을 느낀다 4) 잠을 자도 피로가 누적되는 것 같고 이전에 비해 더 빨리 더 쉽게 지치는 것 같다 . 5) 속이 텅 빈 것 같고 일과 자기 자신 , 인생에 대한 회의감이 든다                                                                   번아웃 증후군을 어떻게 극복할까요 ? 1. 말을 하라 자신의 증상을 다른 사람에게 솔직하게 털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 혼자 있으면 자괴감같은 혼자만의 생각에 빠질 수도 있어요 그래서 내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는 사람을 만나서 무엇이라도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

마음수련 하고 가족을 버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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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을 버리고 싶었던 순간, 한 두번씩은 다 있으셨죠? 😓 정말 속이 뒤집어질만큼 부모의 말에 어긋한 행동과 표정을 짓는 사춘기 아이,  아기가 울든 말든 아빠 노릇 제대로 못하고 게임만 하는 남편,  직장에서 안좋은 일로 고민할 때 집안일 안 한다고 들들 볶는 아내.  요즘은 코로나19 사태로 가족이 한 공간에 있는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그러다 보니 감정이나 습관이 부딪혀 생기는 불화가 많아요. 물론 다 그런 건 아니겠지만, '코로나 블루'에 이어 ' 코로나 레드(분노) '라는 신조어까지 생긴 걸 보면 소수의 이야기는 아닌 모양입니다. 그를 뒷받침하듯 통계적인 수치상, 이혼 신청이 영국은 41%, 미국 부유층은 34%, 이탈리아는 30%쯤 증가했다는 로펌 보고서도 있을 정도네요. 가족간의 불화가 생기는 이유는 뭘까요? 가족이 한 공간에 있다는 지극히 사소한 이유가 무엇을 촉발시키길래 가족내 분란이 더 생길까요? 1. 가족을 내 뜻대로 하려는 마음: 내 말 안 들어? 내 말대로 해! 편한 장소에서 사람은, 매너와 예의는 접고 선을 넘어 자신의 생활습관을 그대로 드러냅니다. 가족의 습관이 서로 마음에 안 들고 내 말대로 해야 맞는데 상대는 내 말을 들어먹지 않으니 꼴보기 싫을 수 밖에요. 부모와 자식 간에도, 아내와 남편사이에도.  ‘입었던 옷 좀 정리해! '이 수학문제집도 해야지? 왜 안 풀었어?’ ‘이게 어울려 이걸로 해!’ 알몸같은 습관이 수시로 부딪히고 ‘마음에 안 든다’는 생각이 가족 사이에 파고 들어 관계는 더 멀어집니다. 이렇듯 사소한 감정은 가족과의 관계 사이에 차곡차곡 높게 쌓여 서로를 볼 수조차 없습니다.  2. 당연하다 생각하는 마음: 그 정도는 당연한 거 아니야? 자식 혹은 부모나 배우자가 건강한 몸으로 자기 손으로 밥 먹고 숨쉬고 걷는 것은 당연하다 생각하고 살아갑니다. 그 자체만으로 고마운 일이 아니라 그저 마땅한 걸로만 여깁니다. 그러니 그 이상을 요구하는 일이 가족 사이에서 빈번하게 일어날 수밖에

지인들에게 질문받은 마음수련 이란? 39선

 저는 마음수련을 합니다 . 주변의 지인과 일을 하면서 만난 사람들 중에  ‘ 마음수련 ’  이야기를 하면  ‘ 그게 뭐하는 거냐 ’ 고 물어보십니다 .  그리고 가끔이지만 유별난 사람 취급을 받기도 한답니다 . 나름대로 열심히 설명하지만 직접 해보지 않고는 제대로 알기 힘든 것이 명상인 것 같습니다 . 그동안 질문 받은 것을 제 경험을 토대로 작성한 것이라 마음수련의 공식적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참고하기 바랍니다 . ^^   1.  마음수련이 뭐하는 곳인가요 ? 마음수련은 명상센터입니다 .  명상의 종류가 많지만 마음수련은  “ 자기돌아보기 명상 ” ( 또 다른 이름으로  “ 마음 빼기 명상 ”) 을 하는 곳입니다 .   2.  마음빼기는 무엇인가요 ? 사람은 누구나 마음을 쌓고 살아 가고 있습니다   마음수련에서는 마음이 무엇인지 알려드리고 이 마음을 버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마음을 버리고 빼는 방법 때문에  “ 마음빼기 명상 ” 이라고도 합니다 . 3.  마음수련 명상은 어디에서 하나요 ? 마음수련은 논산에 있는 메인센터와 각 지역의 지역센터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 참고로 메인 센터는 수요일과 토요일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 4.   메인센터와 지역센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마음수련 메인센터는 논산에 위치하고 있고 ,  템플스테이처럼 숙식하며 명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 휴가기간이라면 논산 메인센터를 방문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마음수련 메인센터는  365 일 연중  무휴로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 지역센터는 생활속에서 출퇴근식으로 학원처럼 명상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살고 계시는 동네에 센터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우리 동네 지역 센터 찾기   지역센터는 공통적으로 아침  9 시부터  11 시까지  열고 있지만  지역사정에 따라 다른 것 같더라구요  * 참고로  코로나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는 일시적으로 폐쇄하기도 했습니다 .)   5.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 메인센터인 경우  7 박  8 일 기준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