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수련 한 달 비용은 얼마인가요?

처음 명상을 시작할 당시 사회초년생이었던 저에게 17만 원은 적지 않은 금액이었습니다.

그 당시 남자친구랑 헤어진 후 불면증과 불안감이 극에 달했고 이 괴로움을 벗어날 수만 있다면 닥치는 대로 뭐든 해보자는 마음이었어요. 

그래서 초반엔 비용에 관한 생각을 크게 하지 않았습니다.

마음수련 명상센터에서 명상하는 여자 명상을 시작한 지 두 달쯤 지나자 더 이상 괴롭지도 않았고 불면증도 거의 사라졌어요. 마음도 몸도 제자리를 찾고 편해지니 문득 가격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17만원이면 좀 비싼 거 아닌가? 내 월급에서 비중도 큰 편인데 그만 둘까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사람 마음이 정말 간사합니다. 실제로 이 가격이 합당한 가격인지 비교해 보고 따지게 되더군요. 그래서 저처럼 가격 때문에 고민하셨던 분들을 위해 시간, 서비스, 환경 3가지를 중심으로 마음수련 명상센터 한 달 비용이 합리적인지에 대해 설명해 보려 합니다.


마음수련 비용이 합리적인 이유 3가지 


1.자유롭게 선택하는 명상 시간표

명상센터는 월~금요일 오전 9시~오후 10시까지 오픈합니다. 전국에 160개 이상의 센터 있지만 오픈과 마감 시간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명상시간은 센터에 문의해 보시는 게 가장 정확해요. 토요일 수업은 평일과 똑같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고 예약이 필요한 곳도 있어요. 마음수련 명상은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명상을 할 수 있다는 큰 이점이 있어요. 


*아래 스케줄은 센터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원하는 시간에 직접 예약을 할 수 있어 내 스케줄에 맞춰서 수업이 진행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명상 시간은 1시간 단위로 진행되고 원하면 더 오랫동안 명상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한 달에 20일을 명상한다고 봤을 때 한 시간에 8,500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근에 ‘숨고’에서 필라테스 수업의 한 시간당 비용을 찾아봤는데 시간당 평균 65,000원 이더라고요. 물론 똑같은 수업이 아니기에 상대평가를 하기엔 약간 무리가 있지만 1:1 수업인 것만을 두고 봤을 때 강사님이 할애하는 시간만 보아도 마음수련 명상 비용이 굉장히 저렴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제가 너무 힘들었던 초반 두 달 동안은 하루에 두 시간씩 명상하는 날도 많았어요. 빨리 그 힘든 시간을 벗어나고 싶었거든요. 그렇게 생각해 보면 하루에 커피 한 잔 값으로 명상했어요.


실제로 저는 습관처럼 매일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는데 명상하는 비용보다 커피값으로 더 많은 금액을 지출합니다. 매일 커피를 마시는 건 아깝다고 생각해 본 적 없는데 나를 이렇게 바꿔 놓은 명상을 하면서는 왜 비싸다고 생각했을까요?

커피는 매일 6000원 정도라 생각하니 크게 느껴지지 않았고 명상비용은 한꺼번에 내야하니까 상대적으로 부담스럽게 느껴졌던 것 같아요. 저는 예전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필요하지 않은 비싼 옷을 사곤 했어요. 눈에 보이는 옷, 커피에 지출하는 돈은 아깝지 않게 느끼고 내면의 변화를 도와주는 명상은 보이지가 않으니까 비싸다고 생각했었어요. 아마 한번도 그런 의미있는 소비를 해보지 않았기 때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명상을 하다보니 겉으로 보이는 것에 집착하지 않게 되었고 오히려 삶이 간소하고 검소해졌습니다. 스트레스가 줄어드니 충동구매도 줄고 보이는 것에 집착하지 않게 되더군요.


2. 나에게 딱 맞춰주는 서비스

처음 명상센터 방문했을 때 무료 상담을 받았어요.

내가 해결하고 싶은 힘든 마음을 모두 털어놓았고 강사님께서 진심으로 들어주셔서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었습니다. 상담이 끝난 후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바로 수업에 들어갔는데요.



가장 큰 장점은 1:1로 진행되는 개인명상 수업이라는 것입니다. 한 시간가량 진행되는 수업 동안 강사님은 명상을 잘 따라갈 수 있게 안내멘트를 해주시고 집중력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도와주십니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언제든 물어볼 수 있고요. 혼자서 명상을 하다 보면 잡생각이 들고 제대로 하고 있나 하는 의심도 많이 생기는데 강사님이 가이드를 해주시니 안심하고 따라가기만 하면 됩니다.


시간을 내어 노력을 쏟은 만큼 내가 원하는 마음 상태에 가까워지고 삶이 바뀝니다. 그래서 17만원의 비용으로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몇 배의 값어치 있는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어느 분이 그러시더군요. 서울에서 1개월 주차비만 해도 17만 원정도 하는데 나만을 위해 1시간 이상 시간을 내어주는 비용, 그리고 나만의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오히려 저렴한거라구요. 


3.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환경
마음수련 명상센터는 전국에 160개 센터가 있습니다. 센터마다 조금씩 분위기가 다르지만 대부분 3~5개의 명상실과 카페테리아(휴게실), 상담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명상에 집중할 수 있는 단정하고 깔끔한 분위기입니다. 강사님과 상담할 수 있는 아늑한 상담실, 자유롭게 차를 마시거나 책을 읽을 수 있는 카페테리아도 있어요. 가장 중요한, 명상실은 3~5개 있는데요. 어떤 방해도 받지 않고 혼자 사용할 수 있는 개인 명상실이 있어 1~2시간 동안 개인 공간으로 사용하실 수 있어요. 나만의 공간에서 명상 전용 방석에 앉아 집중하다 보면 어느새 한 시간이 훌쩍 흐릅니다.


한 시간 이상 명상을 하시는 분들은 카페테리아에서 잠시 차를 마시며 쉬기도 하고 강사님과 대화를 하시기도 해요. 시간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센터에 비치되어 있는 책을 읽다가 조용히 나가시기도 하고요. 개인 명상실, 무료 카페와 독서실이 생긴 거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듯한 명상센터에서 마음을 비우고 여유로운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저는 거의 매일 출근하듯이 센터에 갔습니다. 사회초년생일 때는 제가 살고 있던 원룸보다 센터가 훨씬 넓고 쾌적해서 퇴근 후엔 센터에서 시간을 많이 보냈던 것 같습니다. 강사님과 편안하게 대화하는 시간도 참 좋았고요. 

원하는 시간에 개인 공간에서 명상하고 아늑한 카페테리아에서 차도 한잔할 수 있는 곳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참 좋은 것 같아요. 명상을 통해 내가 원하는 나로 바뀌어 가는 것이 물론 가장 의미 있는 일이고요. 명상이 일상이 되어버린 지금은 늘 명상이 우선입니다. 마음이 바뀌지 않으면 결국 다시 돌아가 버리니까요. 명상의 가치를 알기에 제 마음에서는 더 이상 가격으로 따지지 않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제가 명상을 시작한 지 13년이 지났는데 지금도 그 가격 그대로인 것도 장점이 아닐까요?^^


참고사항

월 멤버십(명상비용)에 관해 조금 더 설명해 드리자면 17만 원에는 전문 강사와의 개인상담 및 1:1 명상코칭이 포함되어 맞춤형 안내를 받으실 수 있어요. 명상코칭이란 명상중에 생기는 어려움을 해결해 드리고 더 효과적으로 명상을 할 수 있게 개인에 맞춰 안내해 드리는 거예요. 

첫 3개월 등록과 연간회원으로 등록하시면 더 큰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은 12만원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지인들에게 질문받은 마음수련 이란? 39선

마음이 비워지는 신기한 마음수련 방법 | 마음수련 체험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