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수련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드리는 완벽한 준비 팁 8가지 (body & mind)


마음수련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을 드리기 위해 소소한 8가지를 준비했습니다

마음수련 명상을 직접하면서 느낀 부분들을 팁을 body & mind 편으로 나누어 정리하였으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요즘은 집중 명상으로 진행되는 마음수련  메인 센터도 코로나로 철저한 위생관리와
사회적거리를 두고 진행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미리 요약을 보고 싶다면 ㅎㅎ목차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 하세요

 

목차  

1. 화려한 옷보다는 편안한  위주로 준비하기

2.졸음방지용품 준비하기

3. 마음수련 메인센터 집중 수련을 위한 필수템 3가지

4.  풀기체조 눈치보지 않고 열심히 따라하기

5. 마음수련 시작 전 각종 두려운 마음이 있다면 잠시 내려놓기

6. 쉬고 오겠다는 생각버리기

7. 수용하기!! 내 모습임을 인정하기!!

8. 마음수련 명상 방법대로 하기



[ BODY ]

body편은 마음수련 메인센터에서 합숙하며 집중적으로 수련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 위주로
소개 합니다

1. 화려한 옷보다는 편안한  위주로 준비하기

명상을 하면 하루 종일 가부좌자세로 앉아 있는 경우가 많아 가급적 편안한 옷을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여자분이라면 화장품도 간단한 기초만 준비하세요

색조화장품들이 가방에 있다면 집에 두고 가는 것이 짐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ㅎㅎ
시작부터
빼기의 과정이네요.

마음수련 메인센터 준비물

마음수련 메인센터 간단한 준비물


2. 졸음방지용품 준비하기

명상을 하다 보면 졸음과의 싸움이라 만큼 졸음이 많이 옵니다
자기를 돌아보는 과정은 정말 어렵고 에너지가 많이 필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명상을 하다가 졸음이 올 때, 에너지 충전 기호 식품을 챙기면 명상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어떤 분은 비타민을 먹으면 잠이 온다는 이야기를 하시는 분도 있고,

지압 용품으로 자가 마사지를 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ㅎㅎ

비타민, 지압 용품, 블랙커피, 다크 초콜릿, 홍삼 등 개인기호식품 챙기시면 좋겠죠?

참고로 메인센터에 있는 매점은 작은 동네슈퍼 정도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마음수련 준비물 중 졸음방지용품


3. 마음수련 메인센터 집중 수련을 위한 필수템 3가지

개인물병, 슬리퍼, 드라이기!! 요런 것들 놓치기 쉽죠. ㅎㅎ

명상을 하다 보면 갈증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갑자기 벌떡 일어나서 물을 마시고 오면 명상의 흐름도 깨지고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가 될 때가 있더라구요.
이럴 떄
개인 물병이 있으면 매우 요긴합니다

그리고 샤워실 강의실을 이동할 슬리퍼가 있으면 이동이 편안합니다.
삶의 질이 올라가는 느낌입니다. ㅎㅎㅎㅎ

또 샤워실에 공용 드라이기가 비치되어 있지만 개인용으로 하나 가져가시면 시간 단축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개인 마스크도 꼭 챙기세요 !!!!


마음수련 준비물 필수아이템



4.  풀기체조 눈치보지 않고 열심히 따라하기

마음수련 명상 시작 전이나 쉬는 시간에 함께 "풀기체조"를 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풀기체조 시간에는 다른 사람들 눈치 보지 말고 열심히 따라 해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낯선 환경에서는 소극적으로 하게 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ㅎㅎ)

마음도 열리고 몸도 가벼워져서 명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음수련 풀기체조이니 영상을 참고하세요 ^^




이제 BODY 편을 점검했으니 제일 중요한 마음에 관한 팁을 알아봅시다ㅎㅎ


[MIND ]

MIND편은 마음수련을 처음 시작하거나 명상이 어려울 참고가 되는 팁입니다.


5. 마음수련 시작 전 각종 두려운 마음이 있다면 잠시 내려놓기

마음수련을 처음 해보는 사람이라면 살아온 삶의 따라 여러가지 두려운 마음이 일어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낯선 환경에서  적응할 있을지??
이상한 단체는 아닐까??
센터의 환경은 위생적이고 깨끗할까?
명상 효과를 잘 볼 수 있을까? 등등

이럴 때, 마음수련 명상 프로그램은 특별한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자기 계발 연수(프로그램)
참가했다고 생각하면 좀 편안해질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

혹시 내성적인 성격이라면, 여러 사람이 함께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부담스러울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드는데.. 

마음수련은 명상은 자기를 돌아보는 프로그램으로만 진행되니 부담갖지 마세요 ㅎㅎ

혹시 이상한 단체라는 생각이 들면 언제든 그만두면 되니까..
(
참고로 저는 마음수련 명상으로 나를 돌아보고 함께 하는 삶을 배우며 지금까지 잘 하고 있습니다)  


일단
마음수련 명상을 선택을 하셨다면 여러가지 두려운 마음은 잠시 내려 두는 것이 명상에 도움이 됩니다. ㅎㅎㅎ


[사진출처: https://blog.naver.com/ausbris/30090061083]


6. 쉬고 오겠다는 생각버리기 
명상이 마음의 휴식이지만 마음수련 메인센터의 일정은 아침부터 빡빡한 일정으로 진행됩니다.
저도 마음수련 명상을 처음 할 때는 명상도 하면서 책도 읽고 쉬다가 와야지 하고 생각하고 갔었죠.

근데 책은 한번 펼쳐보지 못하고 명상만 열심히 하다가 온 기억이 납니다.
(
, 노트북도 들고 가시면 짐이 될 수 있습니다 ^^)


쉬는 시간이 있다면 산책을 하거나 낮잠을 자는 것이 명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버리는 과정은 힘들 수 있지만 마음들을 빼고 버리면 진정한 휴식을 만끽할 수 있겠죠?ㅎㅎㅎ

마음수련 메인센터  준비물 가져가지말아야할것



7. 수용하기!! 내 모습임을 인정하기!!

 마음수련은 나를 돌아보고 마음을 빼기하는 명상입니다.

내가 살아온 삶을 돌아보면서 좋지 않은 내 모습을 발견하고, 솔직하게 인정하는 과정이

힘이 들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 싸웠다고 한다면,

그 상황을 객관적으로 떨어져서 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잖아요?

남 탓하고 싶고, 내 상황을 먼저 생각하게 되잖아요ㅎㅎ

명상을 하다 보면 과거의 일을 돌아보게 되는데 그 당시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고

내 모습을 인정해야 살면서 쌓아온 마음을 쉽게 버릴 수 있습니다.

쉽지 않은 과정이지만,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은 마음수련을 잘하는 깨알 팁입니다. ㅎㅎ


마음수련 명상센터 전경
   


8. 마음수련 명상 방법대로 하기

명상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듣게 되는 경우도 있고,

자기만의 생각대로 명상을 할 때가 있는데,


마음수련 명상은 오로지 방법대로 하는 것은 아주 아주 중요합니다.

운동을 해도 정확한 자세로 하는 것이 중요하듯이 마음수련은 방법대로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명상을 하면서 본인이 정확하게 방법대로 했는지 헷갈리신다면 도움님께 여쭈어 보고

확인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이상 마음수련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팁 입니다.

마음수련을 통해 가벼운 마음으로 행복한 하루되시기를 기원합니다 !!ㅎㅎ

 

마지막으로 마음수련의 이념과 같은 coexist에서 마음에 드는 한구절 소개합니다

서로 도와주는 우리가 아름답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지인들에게 질문받은 마음수련 이란? 39선

마음수련 하고 가족을 버렸습니다

마음이 비워지는 신기한 마음수련 방법 | 마음수련 체험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