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수련 대학생 명상캠프가 정신건강과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나의 대학생 시절의 키워드는 자아정체감이었다.
에릭슨이라는 심리학자의 심리사회학적 발달단계에 의하면, 자아정체감은 12-18세인 청소년기에 확립이 되어야 한다고 한다청소년 시기에 이런 시간을 보내지 못한다면 충분히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성인의 역할을 수행해야만 하는 불행을 경험하게 된다.

나는 에릭슨이 말했던 것처럼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을 확립하지 못했고, 
그가 말한 불행을 뒤늦게 경험했다.


Photo by Imre Tömösvári on Unsplash


공부를 왜 할까?’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까?’
내 마음 왜 나도 모르겠지?’


나의 청소년기도 혼란스러웠지만,
대학생이 되어서도 여전히 가치관, 인격, 성격, 인간관, 세계관 등 어느 것 하나 명확하게
확립된 것이 없었고 매우 혼란스러웠다.

그렇게 고민과 혼란의 시기를 겪던 중에
대학교 2학년 때부터는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게 뭔지되고 싶은 게 뭔지하고 싶은 건 뭔지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기 시작했다.

나에 대해 알아 가면서 심리학에 관심이 생겼고 전공도 심리학으로 바꾸었다.
그러면서 마음수련도 알게 되었다.

마음수련은 나를 돌아보면서, 내 마음 속에 쌓아둔 마음을 빼기(-)하는 것이다.
빼기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본래 있는 진짜 내 모습을 알게 된다
내가 진심으로 원하는 것, 좋아하는 것은 물론 내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도 말이다.



Photo by my camera


신기하게도 명상을 하다 보니 저절로 나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이렇게 내 마음을 하나하나 세세하게 돌아본 적은 처음이었고, 그를 통해 자연스럽게
나를 많이 이해하게 되었다

내가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에 대해서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갖게 되었다.


자신감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을까
내 인생에 대해 항상 마음에 불안감이 크게 자리잡고 있었는데 그게 버려지면서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 것이다.
내 마음을 힘들게 했던 수많은 불안한 마음과 생각을 비워버리니 자연스럽게 편안해졌다.

그래서 마음수련을 하고 나서 나는 참 많이 행복해진 것 같다
나 뿐 만이 아니다. 명상을 해본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전보다 심리적인 어려움도 많이 해결하곤 한다

명상 효과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 논문이 있어서 인용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마음수련 대학생 명상캠프 프로그램에 참가한 대학생 16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정신건강의 9개 증상 차원 모두 마음수련 프로그램 참여 후 매우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연구결과]

      (1) 마음수련 캠프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정신건강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은 정신건강의 9개 하부 영역인 신체화,
          강박증, 대인예민성, 우울, 불안, 공포불안, 적대감, 편집증,
          정신증의전 영역에서 모두 유의하게 감소했다.

      (2) 마음수련 캠프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행복지수와 행복감을 증진시켰다.
          이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대학생의 행복지수와 행복감이
          유의하게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마음수련 캠프에서는 자신이 살아왔던
          기억 속에서 형성된 가짜마음을 버림으로써 자신의 본성을 알게 되어
          저절로 감사하게 되고 용서하게 되며 밝은 마음과 표정을 회복하게 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마음수련이 정신건강과 행복감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과학적으로도 입증한
연구는 이것 말고도 많았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지인들에게 질문받은 마음수련 이란? 39선

마음수련 하고 가족을 버렸습니다

마음이 비워지는 신기한 마음수련 방법 | 마음수련 체험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