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수련 빼기명상, 비움의 매력은 뭘까?



내가 좋아하는 여배우는 한효주다.

누굴 좋아하는 데에 이유가 있어야 하나요?
하지만 굳이 왜냐고 물으신다면 여성스러운 실루엣과 목소리 그리고 단아하고 맑은 이미지 때문이다


그런 이미지와 딱이라고 여겨지는 CF가 있다.
아무래도 이 CF가 나왔을 때 나도 빼기를 하는 중이어서 더 마음에 꽂혔는지도 모른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한효주 CF 에서 말하는 더하기


한효주 CF 에서 말하는 더하기


한효주 CF 에서 말하는 빼기


최근 미니멀리즘, 심플라이프를 외치며 많은 사람들이 물질적, 심리적으로 비우는 삶을 추구한다. 하지만 예전이나 지금이나 현실로 파고들면 여전히 행복을 위해서 더 갖고 더 채우게 되는 것 같다.

나도 마찬가지다. 행복해지려면 성공이라는 것을 해야만 했다.

그러기 위해 지식을 쌓고, 학력을높이고, 능력이 없지만 능력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짐을 짊어지고 부단히 노력했었다. 

고등학생 시절엔 더 높은 점수대의 대학을 가기 위해, 대학생 시절엔 뚜렷한 목표 없이 남들이 하는걸 무작정 따라 열심히 살았다. 하지만 그 과정은 너무 힘들었다.
딱히 한 것은 없지만 수많은 생각과 해야한다는 마음을 짊어지는 것 만으로도 지쳤다.

결국 명상을 시작했고 마음을 비우기 시작했다.

목표를 이뤄야 한다.
남들처럼 성공해야 한다.

행복이란 게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좋다고 하니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등 여러가지 ‘해야한다’는 마음을 정리했다. 처음엔 그런 마음 다 빼고 나면 무기력한 사람만 남는건가? 하는 의문도 들었지만 차차 내 마음속에서 답을 알게 되었다.

나를 어떤 사람으로 보여야 하는데 쓰이는 에너지를 온전히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데 집중해서 쓸 수가 있었다. 그랬더니 ‘해야한다’는 부담감과 조급한 마음 없이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게 되었다. 그리고 그 과정을 즐기고 있다.

솔직히 말해서 물질적으로 많이 가져본 적이 없어서인지 비워도 버려도 큰 효과를 잘 모르겠다. 하지만 마음이라는 것은 정말로 더하기보다 빼기가 훨씬 더 행복하다.

마음이 비워지고 없어진다는 것도 처음엔 너무 신기했지만 뭐니뭐니해도 비운다고 마음이 다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마음이 사라져서 아무것도 없는 편안한 마음만 남는다는 것이 가장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신기함과 경이로움과 즐거움이다.

나 이외 사람들은 마음빼기를 어떻게 느낄지,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 궁금해졌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후기1. 지금까지는 느껴보지 못했던 편안함

40세. 1과정

처음 시작하기 전의 마음은 아마 대부분의 오신 분들과 비슷한 이유겠지만, 너무도 변해가는 나의 종잡을 수 없는 모습들이 감당이 안되고 타인들에게 불편함을 주는 나의 모습이 너무도 싫었고, 버리고 싶었다.

명상을 시작할 때 첫날은 잘 안되고, 이해를 하면서 하려는 마음에 머리도 많이 아프고 괴로웠습니다. 그럴 때마다 진짜 죽어보고, 버리라는 도움님들의 말씀을 되새기며 반복하던 어느 순간 이해하고, 애쓰려는 마음을 버리고, 그냥 편하게 놓아버리는 마음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버리고, 버리고, 또 버리다 보니 그렇게 말씀하고 말씀하시던 우주가 보이고 느껴지면서, 정말 세상 마음이 편안해질 수가 없었습니다. 지금까지는 느껴보지 못했던 편안함과 동시에 처음엔 허무감으로 느껴졌지만, 그것도 더 버리고 버리다 보니 허무함 조차 없어졌습니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난 정말 아무것도 아닌 일에 힘쓰며, 집착하며 또 나를 억압하고 살았음을 느끼게 되고, 그 마음을 알고, 그걸 버리며 우주 마음이 되어보니 모든 것들이 정말 그저 허상 뿐이었고 그걸 붙잡고 살고 있는 나를 너무도 확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좀 더 편안한 마음으로 받아들이니 한결 가볍고, 행보한 마음이 되었습니다.

#대인관계 #마음버리기 #마음수련 방법 #우주마음 #편안하다 #행복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후기2. 몸은 가벼워지고 머리는 맑아졌다

천00 56세 1과정

나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고 있는가? 풀리지 않는 의문에 삶의 의미를 못 찾고 있을 즈음, 여러 종교를 만나고 책을 보면서도 명쾌한 답을 얻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었다. 처음 접한 마음수련 명상을 통해 마음을 찾는다는 말에 별 기대 없이 들어오게 되었다. 마음이 무엇인지 나는 누구인지 마음을 비우는 명확한 방법을 제시해주는 공부를 하면서 찾지 못했던 답을 찾은 것 같아 몸은 가벼워지고 머리는 맑아졌다. 앞으로 공부를 계속 하면서 더 확실한 나를 알고 찾아가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1주일 짧은 과정이었지만 수십년 지고 온 짐을 내려놓은 것 같다.

#마음빼기 #명상방법 #삶의의미 #종교 #책


출처: 마음수련 공식웹사이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서로 다른 이유로 마음수련을 시작하고 각자에게 필요한 변화나 효과가 있는 듯 하다.

사실 자신의 것을 비운다는 것은 낯선 개념이다. 하지만 첫 시작이 어렵지 그 매력을 조금만 느낀다면 누구나가 명상을 안할 수가 없을 것 같다.

버리면 더 큰 것을 얻는다는 말을 실감하고 있는 요즘이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지인들에게 질문받은 마음수련 이란? 39선

마음수련 하고 가족을 버렸습니다

마음이 비워지는 신기한 마음수련 방법 | 마음수련 체험담